noframe
Master instrument, noframe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텔레그램 구글+

최근댓글

업적

Block Plane (손대패)의 구조

2017.02.21 22:57 2129

일반적으로 Block Plane은 목공작업에서 한손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양 대패를 이야기합니다. 특징으로는 날의 각도가 낮아 나무의 End grain(나무의 결에 거슬러 자른 면)을 다듬는 데 사용하기 좋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대패에는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Record라는 현재는 회사가 없어진 영국제 대패와 Lie-Nielsen이라는 미국 회사의 황동으로 만들어진 대패입니다.

 

이 두 대패의 차이점은 날의 넓이가 40mm와 30mm 그리고 날을 조절하는 방법의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목공을 하시는 분들도 서양 대패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영상에서 제일 많이 사용된 대패의 구조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Record>

전부 분해해놓은 사진입니다. 이 대패의 경우 부품이 많은 편에 속합니다. 부품이 많은 만큼 조절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가격은 아주 저렴한 대패입니다. 요즘은 고가의 대패들이 많이 나오는 추세인데요. 그런 대패에 비해서는 아무래도 마무리가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기본기가 워낙 좋은 전통적인 모양의 대패이기 때문에 조금만 정성들여 다듬어주면 아주 좋은 성능의 대패가 되는 훌륭한 녀석입니다.

 

DSC00888.jpg

 

DSC00887.jpg

 

이제 한부분씩 조립을 해보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동그랗게 생긴 나사를 대패의 제일 뒤에 있는 나사에 끼워줍니다

 

DSC00889.jpg

 

이 나사는 안쪽에 연결된 쇠로 된 부속을 움직여 대패날을 앞뒤로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DSC00890-2.jpg

 

뒷 부분만 확대해 보았습니다.

동그란 암나사를 돌리면 그 앞에 연결된 부분이 위 아래로 움직이면서 날을 조절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날을 좌우로 조절할 때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DSC00891.jpg

 

여기서 날을 끼우기 전에 바닥면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DSC00893.jpg

 

바닥면의 앞쪽은 몸통과 일체가 아니라 따로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DSC00894.jpg

 

분리된 부품을 위치에 끼우면 대패몸통과의 사이에 틈이 생기게 됩니다. 이 틈이 바로 대패날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저 부분의 간격을 조절해서 대패질을 할 때 조금 더 정밀하게 나무를 다듬을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DSC00895.jpg

 

이 부분은 위에서 나사로 고정이 되는데요. 나사 밑에 끼워있는 쇠로 된 고리를 좌우로 돌리면 대패 바닥면 앞쪽의 쇠판이 움직여 날이 나오는 공간의 넓이를 조절해줍니다. 

 

이제 날을 끼우고 덥개를 덮어주면 대패가 완성됩니다.

 

DSC00897.jpg

 

이 대패의 경우는 일반적인 Block Plane에서 조절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다 갖추고 있습니다. 이제 다음 대패를 살펴보겠습니다.

 

<Lie-Nielsen>

이 대패는 일반적인 block plane보다 작은 30mm 넓이의 날을 사용합니다. 구조도 간단해서 기본적으로 날을 앞뒤로 움직이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좌우 조절은 작은 망치 등을 이용해서 날을 직접 조절합니다

 

DSC00898.jpg

 

황동으로 된 몸체는 작지만 무게감이 있고 쇠로 된 대패보다 잡는 느낌이 부드럽습니다. 대신 가격도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그러나 구조는 아주 간단합니다. 이번에는 거꾸로 대패를 분해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DSC00899.jpg

 

덮개에 달려있는 나사를 풀어 덮개를 빼면 바로 날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DSC00900.jpg

 

이렇게 분해가 됩니다. 이 대패의 경우도 제일 뒤에 나사가 달려있는데요. 별도의 부속 없이 암나사에 날이 고정되어 나사를 앞뒤로 조절하면 대패날도 같이 움직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DSC00902.jpg

 

바닥면 전체가 하나로 되어 있어 대패날이 나오는 부분의 넓이도 조절되지 않습니다. 기능적으로는 부족하지만 대신 대패날의 두께가 두꺼워 이런 단점을 어느 정도 극복해줍니다. 작아서 한손으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조금 다른 조절 방식을 가진 대패들도 있지만 위에 두가지가 가장 일반적인 Block Plane의 구조입니다.

 

신상품

이메일 로그인

이메일 로그인